아임스타
LOG-IN | JOIN
ABOUT I’M STAR HOME  >  피부질환  >  건선
건선

건선은 피부과의 당뇨병이라 일컬어지는 만큼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므로 보다 정확한 진단과 과학적으로 입증된 다양한 치료방법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전문의에게 상담받으셔야합니다.



건선의 유병률 및 임상적 특징

건선 환자는 국내에서 전 인구의 1%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선은 노출 부위보다는 팔꿈치, 무릎, 두피 등 잘 안보이는 곳에 발생하고,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미미하다보니 실제로 더 많은 환자들이 존재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건선의 형태는 작고 붉은 피부 반점들이 생기면서 차츰 이것들이 커지고 표면에 은백색의 각질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반점의 중앙에 있는 각질들은 쉽게 떨어지지만 주변부위의 각질은 표면에 단단히 붙어있어서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각질을 억지로 벗겨내면 그 부위에서 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건선 병변은 자극 받은 곳이나 상처 받은 부위를 따라서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Koebner현상)
팔꿈치, 무릎, 생식기주위, 팔, 다리, 두피, 그리고 손, 발톱 등에 건선이 주로 나타나는데 때로 대칭적으로 분포하기도 합니다.
손톱이나 발톱에 건선이 생기면 바늘자국 같은 작은 구멍들이 흔히 나타나며 두꺼워지거나 부서지기 쉬운 모양으로 변형이 생겨서 손발톱 무좀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건선환자의 극히 일부에서는 관절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건선의 악화 요인으로 피부외상, 감염, 기후,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피임약 복용 등이 있습니다.


건선치료

심하지 않은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와 비타민 D 연고 등 국소연고 도포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전신에 건선이 심하게 퍼져있을 경우 국소 연고 도포와 함께 약물 복용 및 광선 치료로 보다 강력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 광선 치료는 80~90%의 환자에서 현저한 호전을 보이게 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건선치료의 한 방법으로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과학적인 광차단 및 광량조절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과거에는 소랄렌을 이용하는 광화학요법(PUVA)을 많이 이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더욱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은 협파장 광요법(Narrow Band UVB)을 더 많이 이용합니다.